자율주행 기술과 K-City

안녕하세요 펄 켄 타이어의 공식 블로그입니다.다양한 자동차 기술이 매년 새로 소개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자동 운전”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드라이버가 운전 할 필요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한다는 개념 자체가 아직 어색하고 실현 가능할까?싶을 것입니다.그러나 많은 자동차 회사에서 자동 운전 기술에 대한 열띤 경쟁을 벌이고 대중화에 힘쓰고 있습니다.자동 운전 기술은?

출처:The New York Times자동 운전 기술은 운전자가 핸들, 가속 페달, 브레이크 등을 조작하지 않아도 정밀한 지도, GPS등 차량 각종 센서에서 상황을 파악하고 스스로 목적지까지 찾아가는 것을 말합니다.엄밀히 말하면 무인 자동차(사람이 타지 않은 상태로 움직이는 자동차)과 다른 의미이지만, 실생활에서는 두 용어가 혼용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자동 시장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내비게이트 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자동 운전 차 시장은 2020년 전체 자동차 시장의 2%인 2000억달러를 차지하고 2035년까지 1조 2000억달러에 이른다고 추정됩니다.자동 운전 기술 동향

미국 자동차 학회가 분류한 자동 운전 기술의 발전 단계는 총 6단계입니다.현재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은 엄격한 기준의 Level 3수준에서 연구 개발 중이며 Level 4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전 세계가 자동 운전 기술의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아직 자동 운전에 대한 안전성과 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많아 자동 운전 기술에 대한 엄격한 기준과 다방면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단계 내용 Level 0비 자동화.운전자가 모든 차량 시스템을 완전히 제어해야 할 단계 Level1운전자가 차량의 속도와 방향을 제어한 상태에서 방향, 속도 제어 등 특정 기능이 자동화되는 단계 Level2부분 자동화.정해진 조건에서 차선과 간격을 유지할 수 있으며 드라이버는 항상 주변 상황을 주시하며 적극적으로 주행에 개입한다.Level 3조건부 자동화.정해진 조건에서 자동 운전이 가능하며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주행에 개입할 필요는 없다.Level 4고도 자동화.정해진 도로 조건의 모든 상황에서 자동 운전이 가능하다.기타 조건에서는 드라이버가 주행에 개입.Level 5완전 자동화. 모든 주행 상황에서 드라이버의 개입 없이 드라이버 없이 주행이 가능한 단계

단계 내용 Level 0 비자동화. 운전자가 모든 차량 시스템을 완전히 제어해야 하는 단계 Level1 운전자가 차량의 속도와 방향을 제어한 상태에서 방향, 속도 제어 등 특정 기능이 자동화되어 있는 단계 Level2 부분 자동화. 정해진 조건에서 차선과 간격을 유지할 수 있어 운전자는 항상 주변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적극적으로 주행에 개입한다. Level 3 조건부 자동화. 정해진 조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해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주행에 개입할 필요는 없다. Level 4고도 자동화. 정해진 도로 조건의 모든 상황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그 외의 조건에서는 운전자가 주행에 개입. Level 5 완전 자동화. 모든 주행 상황에서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고 운전자 없이 주행이 가능한 단계

K-City 란?

K-City조감도/출처:네이버 지식 백과 K시티(K-City)은 화성시 교통 안전 공단 자동차 안전 연구원에 조성한 국내 최초의 자동 운전 자동차 전용 시험장입니다.자동 운전 차의 실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얼마나 실제 환경과 비슷한가”입니다.완성도 높은 자동 운전 실험과 자동 운전 기술의 발전 때문에 국토 교통부가 추진하고 K시티를 설립하고 적극적으로 자동 운전 기술 실험을 지원합니다.K시티는 실제 교통 환경을 재현하면서 큰 도심 카페부 자동 주차 시설, 자동차 전용 도로, 외곽 도로까지 5개의 내부 평가 시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심부 신호교차로, 버스전용차로, 건물면 등으로 구성된 도로교통환경을 재현. 커뮤니티부/자율주차시설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및 저속이동보조수단이 이동하는 커뮤니티 환경과 자율주차가 가능한 주차환경 모사. 자동차 전용도로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고속 이동이 가능한 고속도로 환경을 모사. 교외 도로 상대적으로 통신 인프라 시설이 부족한 국도, 지방 부도에서 환경을 모사.

이 5개의 내부 시설에는 요금소, 나들목, 터널, 가로수, 철도 건널목 등 다양한 도로 시설을 갖추고 실생활에서의 자동 운전 차량의 대응력을 높일 수 있고, 세계 최초의 5G통신망 설치에 의한 경쟁력 있는 자동 운전 실험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K시티는 기업뿐 아니라 대학, 연구 기관 등 누구나 이용하고 재정이 취약한 중소 기업 및 대학에는 내년까지 무상으로 개방한다고 합니다.자동 운전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사람들의 우려도 큽니다.자동 운전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투자로 완성도 높은 자동 운전 기술이 실현되면, 가까운 미래에 드라이버가 필요 없는 완전 자동 운전이 가능하지 않을까요?참고자료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블로그 https://blog.naver.com/wisetter/221564692348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02686&cid=42107&categoryId=42107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96227&cid=59088&categoryId=59096#TABLE_OF_CONTENT2

이 5개 내부 시설에는 톨게이트, 나들목, 터널, 가로수, 철도 건널목 등 다양한 도로 시설을 갖춰 실생활 자율주행 차량 대응력을 높일 수 있으며, 세계 최초 5G 통신망 설치로 경쟁력 있는 자율주행 실험이 가능해졌습니다. K씨티는 기업뿐만 아니라 대학, 연구기관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재정이 취약한 중소기업 및 대학에는 내년까지 무상으로 개방한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사람들의 우려도 큽니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투자로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기술이 실현된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운전자가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참고자료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블로그 https://blog.naver.com/wisetter/221564692348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02686&cid=42107&categoryId=42107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96227&cid=59088&categoryId=59096#TABLE_OF_CONTENT2

이 5개 내부 시설에는 톨게이트, 나들목, 터널, 가로수, 철도 건널목 등 다양한 도로 시설을 갖춰 실생활 자율주행 차량 대응력을 높일 수 있으며, 세계 최초 5G 통신망 설치로 경쟁력 있는 자율주행 실험이 가능해졌습니다. K씨티는 기업뿐만 아니라 대학, 연구기관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재정이 취약한 중소기업 및 대학에는 내년까지 무상으로 개방한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사람들의 우려도 큽니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투자로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기술이 실현된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운전자가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참고자료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블로그 https://blog.naver.com/wisetter/221564692348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02686&cid=42107&categoryId=42107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96227&cid=59088&categoryId=59096#TABLE_OF_CONTENT2이 5개 내부 시설에는 톨게이트, 나들목, 터널, 가로수, 철도 건널목 등 다양한 도로 시설을 갖춰 실생활 자율주행 차량 대응력을 높일 수 있으며, 세계 최초 5G 통신망 설치로 경쟁력 있는 자율주행 실험이 가능해졌습니다. K씨티는 기업뿐만 아니라 대학, 연구기관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재정이 취약한 중소기업 및 대학에는 내년까지 무상으로 개방한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사람들의 우려도 큽니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투자로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기술이 실현된다면 가까운 미래에는 운전자가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참고자료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블로그 https://blog.naver.com/wisetter/221564692348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02686&cid=42107&categoryId=42107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96227&cid=59088&categoryId=59096#TABLE_OF_CONTEN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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