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 증후군 햄릿의 명대사

햄릿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 증후군 햄릿의 명대사

햄릿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은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하나다. 이번 달 첫 번째 독서 모임에서 함께 읽고 토론하게 되었다. 워낙 유명한 책이라 내용은 잘 아는데 수십 년 만에 다시 읽으니 또 새롭다. 고전의 힘은 어느 시대에 읽어도 전혀 새롭지 않은 사건의 발단과 진행에 있다. 모두의 죽음으로 몰아넣은 권력의 찬탈은 복수심을 일으켜 서로를 원수로 만들고 싸움을 부추긴다. 권력에 대한 욕심은 돈에 대한 욕심과 함께 더 커지고, 비극적 현실 속에서 <햄릿>은 권력욕, 복수심, 양심에 대해 진지하게 되돌아보게 하는 책이다.

햄릿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잎이 떨어진 가지.

덴마크 왕자의 햄릿은 선왕의 모습을 한 귀신이 밤마다 초소에 나타나는 경비병의 이야기를 듣고 초소로 향했다.햄릿을 만난 귀신은 자신이 햄릿의 아버지인 선왕이라며 자신의 억울한 죽음에 대해서 복수를 부탁했다.귀신은 동생으로 햄릿의 숙부 클라우디우스가 자신의 귀에 독을 쏟고 죽이는 왕위에 올랐다는 것이다.선왕이 “정원에서 자다가 독사에 물려서 죽었다”라는 발표는 거짓이라고 말했다.선왕이 죽자 숙부 클라우디우스는 왕위에 올랐고 어머니의 가토루도 작은 아버지와 재혼했다.클라우디우스는 햄릿만 죽이려고 배를 태우고 영국으로 보내려는 음모를 꾀했다.햄릿은 클라우디우스와 가토루도 두 사람에 대한 증오와 복수심에 불타 미치광이인 체하고 복수의 기회를 엿보았다.햄릿은 어머니와의 대화 중에 기장의 뒤에 숨어 있던 포로니우스을 클라우디우스와 오인하고 죽이게 됐다.아버지의 죽음에 충격을 받은 포로니우스의 딸 오필리어는 물에 뛰어들어 목숨을 잃고 그의 아들 레아티스는 햄릿을 죽이는 기회를 노렸다.왕은 레아티스의 복수심을 이용하고 햄릿과 결투를 주선했으나 이는 결국 레아티스, 왕과 왕비, 햄릿의 양쪽 모두가 죽음에 이르게 했다.

햄릿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증후군

존재하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다. 어느 쪽이 더 고귀한가? 난폭한 운명의 돌과 화살을 마음속으로 받을 것인가, 아니면 무기를 들고 고난의 바다와 맞서 끝을 볼 것인가?p95중요한 순간에 망설이고 생각하고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사람을 “햄릿 증후군”이라고 부른다.우유부단함의 대명사라고도 한다.유령이 나타나고 자신이 아버지라고 하지만 햄릿은 믿을 수 없었다.미친 체하고 조사한 여러가지 정황이 유령이 말한 것과 일치하자 비로소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의심을 알고 복수를 결심했다.클라우디우스가 교회에서 기도를 하고 있을 때 죽일 기회가 있었는데, 기도를 하고 죽으면 천국에 간다는 속설을 빌미로 다음 기회를 살피기로 했다.그가 클라우디우스에게 복수하는 것을 망설이고 자신이 복수의 대상이 되고 이는 클라우디우스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죽게 되는 계기가 됐다.햄릿이 복수를 지연시킨 적이 “무의식적 양심의 힘”으로 해석한다.사람들이 복수심에 살인을 거리낌 없이 실행하면 이 사회는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삼촌의 살인은 햄릿의 복수를 낳고, 햄릿이 포로니우스을 죽임으로써 레아티스의 복수심을 발현시킨 것이다.햄릿이 복수로 양심 사이에서 주저하고”존재 할지, 말지” 하고 고민하도록 모든 인간은 죽을 때까지 자신의 행동과 양심 사이에서 고민하고 선택하면서 살아간다.과감한 결단력과 실행력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그러나 깊이 고민하지 않고 즉시 행동은 큰 잘못을 저지를 수 있다.기술의 발달로 터치만 하면 답이 나오는 세상이 되면서 사람들은 이전보다 생각하고 사색하는 일이 줄었다.현대 사회는 어쩌면 햄릿 증후군이 필요한 시대인지도 모른다.햄릿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햄릿의 명대사시인이자 극작가인 셰익스피어(1564~1623)는 영국의 대문호로서 많은 신조어를 탄생시켰지만 그의 희곡 속의 2만 단어 중 2천 종류가 새로운 단어였다고 한다.그의 작품에는 단어만 아니라 명대사로 불리는 문장이 많았다.그동안 회자되고 인용하는 글을 필사하고 보는 것도 이 책의 장점 같다.약한 자여, 당신의 이름은 여자이다.(p25)모든 사람을 각자의 가치대로 대접하면 대현을 피하는 사람이 있습니까?그들을 당신의 명예와 가치에 필적하게 다루어라.그들의 자격이 모자랄 정도로 당신의 선심은 더욱 값질 것.(p89) 소중한 아버지가 살해되던 그 아들이 천국과 지옥의 복수를 강요당하고 있으면서도 창녀처럼 내 가슴을 말로만 하늘로 하고 창녀처럼 남쪽 창문처럼 욕을 퍼부어야 하다니!(p91)존재 여부, 그것이 문제다.어느 쪽이 더 고귀한 것?난폭한 운명의 돌과 화살을 마음 속에서 받을지 아니면 무기를 가지고 고난의 바다와 맞서서 결말을 달까?(p95)나는 조물주의 조수 몇명이 사람을 만들어 잘못 만들었다고 생각했다.그들은 인간을 너무도 혐오감을 가지고 흉내 냈다.(p105)우리가 결심한 것을 우리는 잘 깨다.결심은 겨우 기억력의 노예일 뿐 태어났을 때는 무섭지만 그 힘은 미약하다.(p114)나이가 도둑 발로 다가오면서 강한 손에 이 몸을 부여잡고 옛날에는 없었던 것처럼 흙 속에 처박아 버렸다.(p182)시인이자 극작가였던 셰익스피어(1564~1623)는 영국의 대문호로서 많은 신조어를 탄생시켰는데, 그의 희곡 중 2만 단어 중 2천 가지가 새로운 단어였다고 한다. 그의 작품에는 단어뿐만 아니라 명대사로 불리는 문장이 많았다. 그동안 회자되고 인용되는 문장을 필사해 보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인 것 같다. 약한 자여, 당신의 이름은 여자다.(p25) 모든 사람을 각자의 값대로 대접하면 태형이를 피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들을 당신의 명예와 가치에 필적하도록 대하세요. 그들의 자격이 부족할수록 당신의 선심은 더욱 귀중해질 것이기 때문이다.(p89) 소중한 아버지가 살해된 그 아들이 천국과 지옥의 복수를 강요받고도 창녀처럼 내 가슴을 말로만 비우고 창녀처럼 남창처럼 욕을 퍼부어야 하다니! (p91) 존재하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다. 어느 쪽이 더 고귀한가? 난폭한 운명의 돌과 화살을 마음속으로 받을 것인가, 아니면 무기를 들고 고난의 바다와 맞서 결판을 낼 것인가? (p95) 나는 조물주 조수 몇 명이 사람을 만들다가 잘못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인간을 너무 혐오스럽게 흉내냈다. (p105) 우리가 결심한 것을 우리는 잘 깬다. 결심이란 기껏해야 기억력의 노예일 뿐, 태어날 때는 맹렬하지만, 그 힘이란 미약하다. (p114) 나이가 도둑의 발로 다가와, 강한 손에 이 몸을 움켜쥐고, 옛날에는 없었던 것처럼 땅속으로 파고들어 버렸다. (p182)햄릿/민음사 저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출판 민음사 발매 1998.08.05。햄릿/민음사 저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출판 민음사 발매 1998.08.05。햄릿/민음사 저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출판 민음사 발매 1998.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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