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360 에뮬레이터 XENIA 게임 실행 및 사용법

며칠 아파서 일을 제대로 못했어요. 이분이 몸이 안좋으면 일은 안해도 게임은 잘해요. 뭐 항상 그런건 아닌데요~ 지난번 PCS X2에서 램브로즈를 실행하여 검색해보니 XBOX360 에뮬레이터 XENIA에서 램브로즈 XX가 잘 돌아간다고 하네요? 마침 집 근처에 사는 친구가 XBOX360 게임을 가지고 있어서 급하게 뛰어 몇 개 빌려봅니다.

제니아는 오픈소스 형태로 개발되고 있는 XBOX360 에뮬레이터로 이전에는 실행 가능한 게임이 많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성능이 크게 개선되면서 실행 가능한 게임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이것을 가지고 있으면 PC에서 즐길 수 없는 레드 데드 리뎀션과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를 즐기기 위해 RPCS3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할까요? 이번에 출시되는 신형 XBOX의 경우 완벽한 하위 호환을 갖는다고 하니 굳이 이런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요. 그러고 보니 저도 집에 XBOX 게임 CD가 몇 개 남아 있네요.

사실 XENIA는 딱히 사용법이라는 게 없어요. 그대로 실행하고 롬을 오픈하기만 하면 바로 게임 실행이 가능합니다.게임에 따라 옵션을 바꿔야 할 수 있습니다. 옵션 파일은 문서 \XENIA 폴더에 있는 xenia.config.toml를 메모장으로 수정합니다. 혹시 옵션이 잘못 설정된 것 같으면 그냥 저 파일을 지워주시면 초기화됩니다.

나의 실행 환경은 AMD 라이젠 3700X+AMD 라데온 5700XT 환경입니다. 게임을 실행하려고 하면 도중에 계속 충돌해서 어쩔 수 없이 VULKAN 환경에서 실행해야 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의 게임에서 실행이 느리거나 그래픽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AMD GPU에서는 에뮬레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까 실망했는데 유튜브 검색을 해보니 AMD5700XT에서 레드 데드 리뎀션을 실행하고 영상을 올리신 분이 계셨습니다. 어떻게 돌렸는지 본인은 CPU를 X64, VSYNC를 끄고 돌렸다고 했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 삽이었어요. 공식 Github를 보면 AMD GPU의 경우 ROV(rasterizer-ordered views) 옵션을 끄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라데온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xenia.config.toml 파일의 GPU 옵션에서 ROV를 true에서 false로 바꾸면 정상적인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걸 몰라서 2시간 넘게 삽질을 했나보네요. 저는 오늘 그래픽카드를 팔고 GeForce를 사오는 길이었어요. 이 때문에 -_-;

ROV 옵션을 끄지 않으면 여기서 로딩 중에 에뮬레이터가 충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오른쪽 캐릭터도 텍스처가 깨져 보여요.

철권 태그 2의 경우는 VULKAN으로 실행하면 느리고 그래픽도 망가져 보여 제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DX12로 실행하면 어느 정도 게임할 만하지만 여전히 느립니다. 내 PC 사양보다 더 나은 사양을 사용해야 가능할 것 같아요. XBOX ONE 하나 사버립니다.철권 태그 2의 경우는 VULKAN으로 실행하면 느리고 그래픽도 망가져 보여 제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DX12로 실행하면 어느 정도 게임할 만하지만 여전히 느립니다. 내 PC 사양보다 더 나은 사양을 사용해야 가능할 것 같아요. XBOX ONE 하나 사버립니다.위의 2장은 VULKAN 환경에서 돌린 것이고 아래의 2장은 DX12 환경에서 돌린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XENIA를 올바르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Windows 10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군요. 속도도 그렇지만 그래픽에 조금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팀 계정에 철권 7이 있는데 왜 이러는 걸까… 개인적으로 제일 해보고 싶었던 롤리팝 전기톱이 제대로 실행이 안 되는 것 같아 아쉽네요. 실행 영상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보면 실행 가능한 것 같기도 합니다만…북두무쌍도 해보고 싶었던 게임이라 기대했었는데…VULKAN에서는 머리만 날고…DX12에서는 그래픽이 깨지네요… 참고로 게임 실행 여부는 XENIA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결론적으로 제가 친구 집에서 기꺼이 가져온 게임 중에 잘 되는 게임은 램블로스 XX밖에 없네요. 이 럼블로즈는 거의 완벽하게 실행되는 것 같아요. 여기 연구소에 가면 의상패치도 받을 수 있다는 얘기… 사실 오늘 열심히 XBOX360 에뮬레이터를 돌린 이유도 램브로즈XX 때문이라 큰 후회는 없네요. 하지만 노가다가 너무 심해서 어디서 세이브파일을 하나 찾아보겠습니다. 저번에 콘솔에서 했을 때 노가다에 지쳐버려서…사실 플레이스테이션 2 버전의 램브로즈 모델링이 미소녀 같은 느낌이어서 좋은 점도 있는데요. 제대로 하려면 XBOX 360 버전을 해야 될 것 같아요. 모델링도 더 리얼하고 즐기는 모드도 많네요. 슈퍼스타 버전도 여기에만 있어요. 스토리 모드가 없는 것만이 다른 점입니다.라우딜레이코의 등장음악이 바뀐것 같기도 하고…라우딜레이코의 등장음악이 바뀐것 같기도 하고…라우딜레이코의 등장음악이 바뀐것 같기도 하고…

error: Content is protected !!